서울시 홈페이지 워드프레스로 구축

3월 15일 서울시가 운영하고 있던 163개 12개 분야별 홈페이지를 통합 연계하여 개편하여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특장점은 서울시의 관련 홈페이지를 블로그형으로 운영한다는 것인데, 바로 오픈소스 블로그형 CMS인 워드프레스를 이용했다는 것이죠. 보도자료에서 구체적으로 플랫폼의 이름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많은 워드프레스 관심자들이 앞다투어 소식을 전하고 있네요.

그동안 국내에서 삼성, LG, 현대 등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이나 대형 소셜커뮤니티 사이트 등이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한 블로그형으로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추세가 늘어나고는 있지만, 국내 공공기관으로서는 얼마전에 청와대 직속의 녹색성장위원회위원회가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개편한데 이어 이번이 두번째인것 같습니다.

한국의 공공기관이 오픈소스소프트웨어 및 개방형으로 홈페이지 운영을 해나가려고 시도하는 것 같아 긍정적으로 보인다. 하지만 워드프레스가 갖는 확장성과 유연성에 맞도록 운영도 잘 해나가길 워드프레스 개발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우리 아이비넷도 작게나마 축하를 하며 바랍니다.

아래는 서울시 보도자료 전문을 소개합니다.

서울시 홈페이지‘블로그’형태로 혁신적 개편

  • ‘시민 참여의 장+정보 개방’ 블로그식 구성해 20일 서비스 시작.. 공공기관 첫 시도
  • 일지 형식으로 제작돼 누구나 최신 정보 쉽게 확인, 자유롭게 의견 개진
  • SNS 연계 등 정보 이용․전파 용이, 스마트폰․태블릿PC 최적화 서비스 마련
  • 결정된 정책 일방적 공지 방식 벗어나 수립 과정 및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제공
  • 일일이 찾아다녔던 163개 홈페이지를 12개 분야별 섹션으로 통합․연계
  • 홈페이지에 개시된 시 저작권 가진 콘텐츠를 자유롭게 활용토록 시민에 개방
  • 市, 시민 누구나 살아가는 이야기 나누고 공감하는 따뜻한 온(溫)라인 공간되길

□ 서울시 홈페이지가 알아보기 힘든 관공서 스타일의 틀을 벗어던지고 ‘블로그’ 형태로 개편돼 보다 많은 정보 개방과 시민 참여의 장(場)으로 새롭게 바뀐다.

□ 서울시는 20일(화)부터 서비스에 들어가는 개편 홈페이지는 공공기관으로서는 처음으로 시도하는 혁신적 개편이다.

□ 기존 홈페이지가 일정한 틀에 맞춰 각 콘텐츠별로 들어가야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었다면, 개편되는 홈페이지는 최신 시 정보와 이야기글 등 새로 올리는 글이 맨 위로 올라가는 일지(日誌) 형식으로 제작돼 누구나 최신 정보를 쉽게 확인해 자유롭게 의견을 올리고, 전파를 통한 공유가 가능해졌다.

□ 시는 이번 홈페이지 개편에 ‘누구나 자유롭게 관심사를 올린다’는 블로그의 취지를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 <블로그>는 ‘웹(web)’과 여행일기를 뜻하는 영어 단어 ‘로그(log)’의 합성어로 네티즌들이 게시판 형식의 미니 홈페이지에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칼럼이나 일기, 기사 따위를 올리는 웹사이트를 말한다.

□ 또, 그동안은 결정된 정책을 일방적으로 공지하는 식이었다면, 이젠 정책 수립과정부터 숨어있는 재밌는 스토리까지 홈페이지에 함께 제공해 시민들이 정책 수립과정과 변화된 정보들을 손쉽게 파악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 아울러 시정의 모든 정보를 시민에게 개방․공유할 수 있도록 한 것도 눈에 띈다.
□ 시는 민간포털사이트나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서도 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것 뿐만 아니라 검색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전파하고, 소셜댓글로 참여하며, 저작물 허용(CCL, Creative Commons License)으로 콘텐츠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 홈페이지 개편에는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시정을 구현’하고자 하는 박원순 시장의 철학이 담겨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 이번 개편은 크게 ▴12개 분야별 섹션 사이트로 통합․연계 ▴SNS 연계 등 시정 정보 개방․공유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여러 매체별 최적화 서비스 마련 ▴저작권 있는 시 정보 창작물 개방 ▴전 직원 콘텐츠 등록․시민 의견 참여 등으로 요약된다.

일일이 찾아다녔던 163개 홈페이지를 12개 분야별 섹션으로 통합․연계

□ 첫째, 기존에 시에서 운영하고 있었지만 각 기관․분야별로 나뉘어져 있어 163개 홈페이지 중 필요한 곳을 일일이 찾아다니거나 시 대표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검색창에서만 검색이 가능했던 것을 12개 분야별 섹션 사이트로 통합․연계해 불편함을 해소했다.

○ 시는 우선 40여 개 사이트를 통합했으며, 10여개 사이트는 폐기 할 예정이다.

○ 다만, 시는 통합된 사이트를 ‘이전 사이트 보기’를 통해 계속 조회 가능토록 해 개편 초기 시민 이용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며, 폐기 사이트는 올해 상반기 중 서비스를 중단할 계획이다.
□ 12개 분야별 섹션은 ①여성․보육․아동청소년, ②복지․어르신․장애인 ③건강․식품위생 ④경제․일자리 ⑤교통 ⑥환경․공원․상수도 ⑦문화․관광․체육 ⑧안전․소방․민방위 ⑨주택․도시계획․부동산 ⑩건설 ⑪세금․재정․계약 ⑫기획․감사․교육․정보화 등이다.

□ 또, 홈페이지 리뉴얼을 간결하게 구축한 것 뿐만 아니라 검색 시스템도 일반 포털사이트나 검색사이트 이용에 익숙한 시민의 눈높이에 맞춰 검색율과 속도를 대폭 상향했다.

SNS 연계 등으로 시 정보 쉽게 이용․전파, 스마트폰․태블릿PC 최적화 서비스 마련

□ 둘째, 스마트폰, 태블릿 PC에서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 서비스를 마련했다.

□ 우선,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 SNS와 연계․검색이 가능하도록 해 시민들이 시 정보를 퍼가며 친구, 가족과 정보를 공유하고, 소셜댓글을 통해 실시간으로 의견과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

□ 시민 뿐만 아니라 서울시 직원도 누구나 쉽게 글을 등록할 수 있도록 시스템과 제도를 보완했다.

□ 또, 그동안 시 홈페이지를 통해야만 검색이 가능했던 것을 구글․다음․네이버 등 민간포털사이트에서 키워드만 치면 해당 콘텐츠 정보가 바로 표출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다양한 매체에서 화면 사이즈에 맞게 12개 분야별정보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으며(responsive web 적용), 국내외 웹표준과 웹호환성, 웹접근성을 적용함으로써 다양한 브라우저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 또, 그동안 각 정보기기별로 같은 정보를 별도로 제작해 제공함에 따라 비용의 중복 투자와 비효율적 관리의 문제점이 있었던 것을  OSMU(One Source Multi Use)기능을 통한 ‘통합 콘텐츠 관리 플랫폼’을 구축․적용해 해결했다.

○ OSMU(One Source Multi Use)는 여러 정보기기에서 하나의 콘텐츠를 동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홈페이지에 개시된 시 저작권 가진 콘텐츠를 자유롭게 활용토록 시민에 개방

□ 셋째, 시는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고 있는 시의 라이센스가 있는 모든 콘텐츠에 CCL을 표기해 시민과 벤처 등 누구나 자신의 블로그나 사업에서도 저작권에 대한 걱정 없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

○ CCL(Creative Commons License)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해 일정한 조건에 따라 사람들이 자유 이용을 허락하는 라이센스로, 창작물의 공동 활용을 통해 모든 사람들에게 창작물의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전세계적으로 CCL 표기가 확산되고 있다.

□ 시는 시 자산을 개방하게 되면 시민들이 시정 콘텐츠를 재가공함에 따라 더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게 되고, 정보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 황종성 서울시 정보화기획단장은 “앞으로 개편된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들이 유용한 정보와 시의 재밌는 이야기를 접할 수 있도록 전 직원이 함께 노력하겠다”며, “더불어 시 홈페이지가 일방적으로 시가 관리하는 공간이 아닌 시민 누구나 방문하고 서로 살아가는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공감하고, 이웃을 맺는 따뜻한 온(溫)라인 공간으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붙임1]

서울시 홈페이지 개편에 따른 내․외부 변화

[붙임2]

무엇이 달라지나요?

・ 시 홈페이지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일반포털사이트에서 시정정보 검색이 용이합니다.
・ 개편되는 모든 정보를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SNS로 편리하게 담아가고, 소셜댓글로 언제든 의견을 주실 수 있습니다.
・ CCL(창작물 공동이용 라이선스)이 표기된 시에 저작권이 있는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태블릿PC에서도 동일한 정보를 편리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직원들이 홈페이지에 직접 글을 올리면 즉시 등록되어, 기존 공공기관 홈페이지에서는 볼 수 없었던 시정의 숨은 이야기, 정책이 만들어지는 과정, 행정현장 이야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시민들 눈높이에 맞게 시정정보를 12개 분야로 분류하여 통합서비스 합니다.
・ 제작이 쉽고 디자인 변경이 용이하여 새로운 시 홈페이지가 필요하면 최소의 비용과 시간으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