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 선택시 고려사항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구축하려고 해본 사람은 테마를 선택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것입니다. 워드프레스가 테마만 교체하면 홈페이지의 디자인과 기능이 바로바로 적용될 것으로 알고 이테마 저테마 설치해서 홈페이지에 적용을 해본분들도 계셨을텐데, 실제로 테마를 변경하는 일이 얼마나 시간이 많이 걸리고 조심스럽게 해야하는 일일지를 나중에서야 깨닳게 될 것입니다.

테마를 설치하고 이를 이용해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하는 일은 워드프레스에 대한 깊은 이해와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은 후에나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기본적으로 테마를 선택할 때 꼭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짚고넘어가 보기로 하겠습니다.

테마선택시 고려해야할 몇가지

1. 홈페이지(블로그)를 상업적으로 이용할 것인가?

워드프레스를 개인적인 블로그로 운영하는 것이 아닌 회사나 상품을 홍보하기 위한 홈페이지로 이용을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좀더 전문적이고 안정적인 프리미엄 테마를 이용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실 목적이시라면 무료 테마도 매우 훌륭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나중에 업그레이드를 고려해야 할 시간이 찾아오기 마련이죠. 기업용 홈페이지를 워드프레스로 제작하시려 한다면 프리미엄 테마를 추천합니다. 디자인이 훌륭하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해 본 경험담을 얻을 수 있고, 기술지원이 된다는 점이 장점이죠. 가격은 보통 3~5만원이면 훌륭한 테마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구입후에도 원하는 목적에 맞게 홈페이지를 만드는 일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2. 테마의 디자인이나 레이아웃이 비즈니스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겠는가?

개인블로그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비즈니스를 위한 홈페이지라면 디자인과 구성, 홈페이지에서 구현되는 효과 등이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을 것인가를 고려해 봐야겠죠? 보다 전문성있는 디자인과 기술이 적용된 테마를  선택하는 것은 경쟁에서 우리 회사를 돋보이게 할 수 있는 큰 자랑거리입니다.

3. 다른 블로그와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 테마인가? 

인기있는 무료 테마는 수백명에서 수천명이 사용을 합니다. 이러면 차별점을 갖기 힘들겠죠? 물론 인기있는 테마가 고객지원이나 검증되었다는 반증도 되겠지만 새로운 안정적이고 멋진 테마를 찾는 일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4. 테마가 검색엔진에 친화적인가? 

겉으로 보이지 않는, 비전문가라면 쉽게 파악할 수도 없는 부분이지만 절대 간과해서는 안될 부분입니다. 홈페이지를 구축해서 회사를 홍보하고 상품을 홍보하고 더 많은 고객과의 비즈니스 기회를 목적으로 하신다면 우리 회사의 홈페이지가 구글이나 야후 등에 얼마나 잘 검색에 노출될 수 있는 최적화가 되어있느냐가 매우 중요한 점입니다. 이 점을 중요시 여긴다면 이미 여러분은 성공적인비즈니스 대열에 동참하신 것입니다.

테마 선정시 고려사항

  1. 데이터베이스 관련사항
    • 테마 설치시 별도의 DB데이블이 생성되는가?
    • 그 테이블들이 향후 다른 테마를 사용했을 때 호환이 가능한가? 호환성이 떨어지면 나중에 다른 테마를 선택해야할 경우 기존 데이터가 호환이 안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갤러리를 포스트 방식으로 업로드 할 경우도 있고, 커스텀 포스트타입으로 포스팅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부분의 호환성을
    • 테이블의 설계는 적절하게 이루어져 있는가? 전문 개발자가 검토해봐야 할 사항이지만, 이런 부분을 고려하지 않고 테마를 선택했다가 나중에 기능 확장이 이루어지거나 사이트 규모가 커졌을 때, 퍼포먼스가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2. 페이지 템플릿 관련
    • 테마가 제공하는 페이지의 템플릿이 얼마나 있는가? 템플릿 숫자가 많은것이 좋지만, 자신의 목적에 꼭 맞는 템플릿이 있는지 확인한다.
  3. 브라우저 호환성
    • 최적화된 브라우저의 종류별 버전별 호환성을 체크하는 것은 필수다. 최신 테마들은 최신 버전의 대부분 브라우저들을 지원하지만, IE의 경우 6,7,8,9 등 다양한 버전별로 브라우저에 표시되는 형태가 다르거나 일부 스크립트가 작동하지 않아 화면이 깨지는 경우가 많다.
    • 최근 테마들은 사파리, 파이어폭스, 크롬 등에는 모두  대부분 이상없이 개발을 하지만, IE의경우 하위 어떤 버전까지 지원하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다. IE6과 7버전은 대부분의 포털이나 MS조차도 업그레이드를 권장하고 있기 때문에 IE8 이상 지원을 한다면 무리가 없겠다. 하지만 IE7까지 지원을 해야하는지는 검토해봐야 할 것이다.
  4. 모바일 친화적인 테마인가?
    • 최근에 개발되고 있는 테마들은 대부분 html5, CSS3, JQuery, RWD(Responsive Web Design)을 지원하는 추세이므로, 웹사이트의 사용 목적, 운영방향 등에 따라 이런 부분의 호환성이나 적용여부를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 RWB(반응형 웹 디자인)을 지원하면 별도의 모바일용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모바일에 최적화시키는 노고를 줄일 수 있으므로 매우 효율적이다.
    • RWB가지원되지 않으면, 모바일 최적화시 별도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구축하여야 하며, 이것도 시간과 노력, 기술적인 노하우가 많이 필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RWB를 지원하는 테마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